학습자료 모아모아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3가지 요소는 파동의 형태, 비율, 시간으로 [알기쉬운 파동이론#2]에서부터 [알기쉬운 파동이론#6]의 내용까지가 파동의 형태를 다룬 포스팅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 파동의 기본 개념과 특징 (알기쉬운 파동이론 #2)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이론 : 파동의 연장, 절단, 쐐기 (알기쉬운 파동이론 #3)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이론 : 조정파동의 종류 및 특징 (알기쉬운 파동이론 #4)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이론 : 파동의 구분방법, 파동의 법칙 (알기쉬운 파동이론 #5) 바로가기

엘리어트 파동이론 : 실전 매매 전략 (알기쉬운 파동이론 #6) 바로가기

 

파동이론의 3요소 중 파동의 형태가 당연히 가장 중요하며, 시간이 비교적 덜 중요한 내용입니다.

 

시간의 내용은 파동의 각 고점과 저점이 생기는 시간에 따른 내용으로 피보나치 시계열을 사용하는데 고점과 저점이 생기는 시간이 피보나치 시계열을 따른다는 내용은 지침일 뿐 항상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파동이론으로 시장을 분석하는 분들도 잘 사용하지 않는 요소입니다.

 

 


 파동이론 비율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비율 분석입니다.

 

파동의 상승에따른 조정의 비율, 파동의 하락에 따른 반등의 비율 등을 분석하는 것을 비율 분석이라고 합니다.

 

비율 분석에 사용하는 비율은 모두 피보나치 수열에 근거한 비율로 이 수치들 역시 기준이 되는 비율이며 꼭 이 비율로 반등한다, 이 비율로 조정된다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이 수치들이 기준이 되므로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제시한 비율보다 적은 수치로 조정을 보인다면 상승의 힘이 세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제시한 비율보다 많은 수치로 조정을 보인다면 상승의 힘이 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피보나치 수열에 근거한 비율에 대한 포스팅도 있으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보나치 선 : 피보나치 되돌림 (선을 이용한 차트분석 #2)

차트 분석에 관한 자료를 접해본 사람이라면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이란 피보나치 선을 이용한 차트분석 기법 중의 하나로 피보나치

08231117.tistory.com

 


 

피보나치 비율은 자연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며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비율 분석은 피보나치 비율을 지키려는 힘이 자연적으로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대표적인 되돌림 비율은 0.6180.382입니다.

 

조정 파동은 앞선 상승 파동을 위의 비율만큼 되돌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그재그형과 같은 급각 조정 파동은 주로 0.618, 플랫형과 같은 횡보 조정 파동은 주로 0.382의 비율만큼 되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그재그 조정파동의 비율
대표적인 플랫 조정 파동의 비율

 


 파동 비율의 종류

 

추진 파동의 4파는 종종 추진파 전체를 황금분할 합니다.

 

연장되지 않은 파동에서는 4파까지의 비율이 0.618이 되며, 만일 5파가 연장되었다면 4파까지의 비율이 0.382가 됩니다.

 

연장되지 않은 추진파에서의 4파까지의 비율
5파가 연장되었을 때 4파까지의 비율

 


 

추진파가 연장되었을 때도 마찬가지로 피보나치 비율이 사용됩니다.

 

드물지만 1파가 연장되었을 때 1파와 나머지 2파, 3파, 4파, 5파까지의 비율은 1 : 0.618이 됩니다.

 

3파가 연장되었을 때 1파와 5파의 길이는 비슷하게 되며 이는 5파에서의 매도 시점을 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파가 연장되었을 때 전체 파동을 4파가 황금 분할하게 되며 나머지 파동과 5파의 비율이 1 : 1.618이 됩니다.

 

1파 연장시 추진파의 비율
3파 연장시 추진파의 비율
5파 연장시 추진파의 비율

 


조정 파동 중 지그재그형 조정 파동(5-3-5)의 a파와 c파는 동일한 것이 기본이나 c파가 조정을 덜 받는다면 a파의 0.618배, 조정을 많이 받는다면 a파의 1.618배인 경우도 종종 나타납니다.

 

이러한 비율은 이중 지그재그형 조정 파동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때 b파는 a파의 0.382배 혹은 0.618배의 크기를 갖습니다.

 

지그재그형 조정 파동의 비율
이중 지그재그형 조정 파동의 비율

 


플랫형(3-3-5)의 경우 정상 플랫형은 a파, b파, c파의 크기가 비슷하며, 확장 플랫형은 c파가 a파의 1.618배의 크기를 갖습니다.

 

정상 플랫형 조정의 비율
확장 플랫형 조정 파동의 비율

 


 

마지막으로 삼각형 패턴의 조정 파동은 서로 앞 파동의 0.618의 비율의 크기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