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패턴(Pattern)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형태나 유형 혹은 양식입니다.

 

따라서 차트의 패턴이란 차트상에 나타나는 특정한 형태 혹은 모양을 말합니다.

 

차트상에서 가격이 지그재그로 움직이며 일정한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을 자주 발견할 수 있는데 특히 특정 모양이 계속해서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트에서 자주 등장하는 특정한 형태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미래의 차트에 적용하는 것을 차트 패턴 분석 기법이라고 합니다.

 

즉, 차트 패턴 분석 기법의 기본적인 가정은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것입니다.

 

암호화폐든, 주식시장이든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결국 인간이며, 인간 행동으로 인한 결과로 차트가 만들어지므로 결국 차트를 만들어가는 것은 인간입니다.

 

인간의 심리, 행동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은 기정사실이며 이를 부정한다는 것은 행동재무학 또는 심리학 등 인간행동을 규정하고 분석하는 학문 전체를 부정하는 것이 되겠죠.

 

인간은 과거와 유사한 상황에서 과거의 행동 양식을 그대로 취할 확률이 매우 높은 동물입니다.

 

이는 차트상에 고스란히 남게되며 따라서 차트에서도 과거의 패턴이 현재에도 재현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차트를 분석한다는 것은 과거 차트의 패턴을 연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패턴은 곧 다시 출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과거 패턴을 연구하는 일은 누군가가 모두 해놓았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그 패턴을 공부하되 무조건적인 신뢰보다는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차트 패턴 분석은 두 가지 패턴으로 구분하는데 첫 번째는 반전형 패턴(Reversal Pattern), 두 번째는 지속형 패턴(Continuation Pattern)입니다.

 

반전형 패턴이란 추세가 반전되기 전에 나타나는 패턴으로 기존의 시장가격 움직임과는 반대의 움직임이 나타날 것을 알려주는 패턴입니다.

 

반전형 패턴의 대표적인 패턴으로는 머리어깨형, 2중 천장형, 2중 바닥형, 3중 천장형, 3중 바닥형, 원형 천장형, 원형 바닥형, V자형, 역 V자형 등이 있습니다.

 

지속형 패턴이란 기존의 추세가 잠시 쉬어가는 형태로 호흡 조절 혹은 속도 조절의 차원과 같은 일종의 휴식기간으로 해석되며 지속형 패턴이 출현한 후에는 다시 이전의 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가격이 움직이게 됩니다.

 

지속형 패턴의 대표적인 패턴으로는 삼각형, 깃발형, 페넌트형, 쐐기형, 직사각형, 스윙, 갭 등이 있습니다.

 

패턴 분석은 차트의 다른 분석법들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쉽고 간단하지만 각 패턴이 담고있는 의미, 패턴의 완성이 어디인지, 어디서 거래량이 터져야 하는지를 모르고 모양만 비교하여 사용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 애플 주식 일봉 차트, 반전형 패턴의 예시
트레이딩뷰 : 삼성전자 주식 30분봉 차트, 지속형 패턴의 예시

 


패턴 분석은 시장의 추세를 반전시키느냐, 지속하느냐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당연히 직전 추세가 필요합니다.

 

직전의 추세를 갖지 않은 상황에서 패턴이 나왔다면 반전 혹은 지속시킬 추세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직전 추세의 존재 여부는 패턴 분석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 됩니다.

 

또한 패턴의 크기가 클수록 가격 움직임의 가능성도 큽니다.

 

패턴의 크기는 시간과 가격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데 가격 변동이 클수록, 패턴이 형성되는 시간이 길수록 그 패턴은 신용도가 높아지며 중요도도 상승하게 됩니다.

 

시간에 있어서는 반전형과 지속형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반전형 패턴은 일반적으로 주 추세를 변화시키며 나타나기 때문에 지속형 보다는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에 지속형은 주기가 짧으며 중, 단기 패턴으로 분류합니다.

 

차트 패턴 분석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바로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은 패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각 패턴의 완성은 주목할 만한 거래량의 증가 혹은 감소를 동반합니다.

 

모양적으로는 반전형 혹은 지속형 패턴과 유사하게 나올지라도 거래량까지 상황에 맞아떨어져야 그 신뢰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차트 패턴에는 엄격한 규칙이 적용된다기 보다는 상황에 맞게 응용이 되기도 하고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규정할 수 없으며 차트를 많이 보면서 적용하는 경험을 늘려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