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조정파동은 무엇인가?

조정파동은 추세와는 반대방향의 파동입니다.

 

추세를 거스르는 방향으로 진행하며 추세와 힘싸움을 하기 때문에 변화가 많으며 패턴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조정파동은 파동 진행 시에는 알아차리기 힘들고 지나 봐야 어떠한 종류의 파동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정파동은 추진파의 5파동과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3개의 파동으로 나타납니다.

 

조정파동의 종류로는 지그재그형(Zig-Zags), 플랫형(Flats), 삼각형(Triangles), 혼합형 등이 있습니다.

 

 

 

지그재그형(5-3-5)

지그재그형(Zig-Zags)

지그재그형은 조정파동 중 가장 대표적인 조정의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b파는 a파의 0.382의 비율을 되돌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조정의 방향과 같은 a파와 c파는 5개의 파동, 반등의 방향인 b파는 3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a파와 c파는 시간과 크기면에서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b파 진행 후 c파의 목푯값을 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트상으로 조정이 필요한 시점에서의 조정은 두 가지 성격의 조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격에 대한 조정과 시간에 대한 조정인데요.

 

지그재그형 조정은 가격을 조정하는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이중 지그재그형(5-3-5, 3, 5-3-5)

이중 지그재그형(Double Zig-Zags)

첫 번째 지그재그형 조정파동으로 가격 조정이 다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두 번째 지그재그형 조정파동이 발생하여 가격을 더 조정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가격조정이 다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두 번째, 세 번째 지그재그형이 출현하기도 합니다.

 

이때 두 지그재그형을 연결하는 파동은 3파로 나타납니다.

 

 

 

플랫형(3-3-5)

플랫형(Flats)

플랫 조정은 a파의 시작점과 b파의 종료지점이 비슷하고, a파의 종료지점과 c파의 종료지점이 비슷하여 평평한 모양을 갖기에 플랫이라고 부릅니다.

 

플랫 조정에서의 파동의 수는 a파와 b파는 3개, c파는 5개로 3-3-5의 파동을 갖습니다.

 

지그재그형 조정파동에 비해 조정이 깊이가 깊지 않습니다.

 

이는 바로 전의 상승파동의 힘이 강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따라서 플랫 파동은 가격적인 조정보다는 시간적인 조정에 가깝습니다.

 

 

 

확장 플랫형(Expanded Flats)

확장 플랫형(Expanded Flats)

확장 플랫형은 플랫 조정파동의 b파의 반등이 a파의 조정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며 c파의 조정이 b파의 반등을 모두 되돌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확장 플랫이 발생하게 된다면 b파가 앞선 추진파의 5파의 고점을 갱신하는 모습을 보여 이것이 추진파의 연장인지, 확장 플랫 조정파동인지 혼란스럽게 됩니다.

 

확장 플랫형은 직전의 상승파동의 분위기에 휩쓸려 조정파동에서의 b파가 고점을 갱신해버리는 상황이 나타났지만 더욱 긴 조정으로 이 오버슈팅을 해소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따라서 b파가 a파를 상회하게 된다면 c파의 크기가 클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유동 플랫(Runnning Flats)

유동 플랫(Running Flats)

유동 플랫형 조정은 확장 플랫형과 b파까지는 동일하나, c파의 종료지점이 a파의 저점을 못 깨는 형태입니다.

 

c파의 확장 여부가 확장 플랫이 되느냐, 유동 플랫이 되느냐를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직전의 상승파동의 분위기에 휩쓸려 조정이 상대적으로 작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삼각형(3-3-3-3-3)

 

삼각형 조정의 경우도 가격의 조정보다는 기간의 조정에 가깝습니다.

 

파동의 개수는 모두 3개로 3-3-3-3-3의 형태를 갖습니다.

 

이는 보통 상승 5파 중 4파에서 발생하며, 5파 이후 이어지는 a-b-c파 중의 b파에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도 조정에서 나오는 패턴이므로 이전 파동과 이후 파동은 모두 추진 파이며 따라서 방향이 같습니다.

 

즉 삼각형 조정 후에 추세가 반전된다면 그 조정은 삼각형 조정이 아닌 것이며 파동의 카운팅을 다시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파동이론의 창시자인 엘리어트는 삼각형 조정을 상승형, 하락형, 수렴형, 확산형 4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상승형
하락형

 

수렴형
확산형

 

 

 

2중 3파(Double Three), 3중 3파(Triple Three)

 

2중 3파는 조정의 3파동이 2개 혼합되었다는 의미이며, 3중 3파는 조정의 3파동이 3개 혼합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히 플랫형의 반복일 수도 있고, 플랫과 삼각형, 플랫과 지그재그형 등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중 플랫(Double Flats)
삼중 플랫(Triple Flats)
2중 3파(플랫과 삼각형의 혼합조정)
2중 3파(플랫과 지그재그형의 혼합조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