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한 파동의 주기(Cycle)는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이루어 집니다.

 

물론 이 주기는 상승 추세의 한 주기이며, 하락 추세의 한 주기는 하락 5파와 상승 3파가 됩니다.

 

내용이 혼잡스러워지지 않기 위해 앞으로의 내용은 상승 추세임을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승 추세에서의 파동의 한 주기 (상승 5파, 하락 3파)

 

상승 5파에서의 각 파동은 1파, 2파, 3파, 4파, 5파로 부르고, 하락 3파에서의 각 파동은 a파, b파, c파로 부릅니다.

 

1파, 3파, 5파는 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추진파(Impulse Wave)라고 하며 2파, 4파는 추세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조정파(Correction Wave)라고 합니다.

 

a파, b파, c파는 5파까지의 상승이 마무리된 후 상승 파동 전체를 조정하는 파동입니다.

 


 

5파와 3파로 이루어진 하나의 파동은 더욱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파동의 일부분이 됩니다.

 

이 말은 파동이 프렉탈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프렉탈 구조는 일정한 패턴이 미시적인 구조에서 무한히 반복되며 거시적인 구조에서도 무한히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프렉탈 구조는 꽃의 모양, 하늘에서 치는 번개의 모양, 나무 가지의 모양, 브로콜리의 모양, 눈송이의 결정 모양 등 자연계에서 많이 발생하는 구조로, 인간 행동도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프렉탈 구조를 따른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프렉탈 구조의 예

 

 

파동의 프렉탈 구조

 

각각의 파동은 특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동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절대 규칙'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파동의 성격과 규칙은 파동을 카운팅 하기 어려울 때 많은 도움을 줍니다.

 

파동이론에서 파동의 조정과 반등 시 일반적으로 피보나치 비율을 사용합니다.

 

피보나치 비율에 대한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보나치 선 : 피보나치 되돌림 (선을 이용한 차트분석 #2)

차트 분석에 관한 자료를 접해본 사람이라면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이란 피보나치 선을 이용한 차트분석 기법 중의 하나로 피보나치

08231117.tistory.com


1파

1파는 한 주기의 시작점으로, 1파의 절반 정도는 바닥의 일부인 것처럼 보여 하락한 후에 나타나는 일시적 반등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다우이론에서의 매집 단계의 내용과 일맥상통합니다.

 

다우이론에 관한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우 이론 (Dow Theory) : 기술적 분석의 시초

다우 이론이란 19세기 후반, 혼탁한 주식시장에 처음 질서를 세운 찰스 다우라는 인물의 업적을 정리한 투자 이론이며 찰스 다우는 다우존스회사(Dow Jones Company)를 설립하였고 <월스트리트저널(Wa

08231117.tistory.com

이 1파를 명확히 구분해내는 것은 저점에서의 추세전환 시점을 완벽히 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저점을 잡고 싶은 욕심에 1파를 섣불리 판단하게 되면, 이것이 사실 b파였고 이어지는 c파에 의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현재의 파동을 1파로 카운팅 하여 매매에 나서는 것은 매우 공격적인 매매로, 올바른 카운팅이었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잘못된 카운팅이었을 경우의 리스크를 이해하며 손절라인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1파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c파의 종료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c파의 종류를 확인한다는 것은 c파를 구성하는 5개의 모든 소파동의 종료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c파를 구성하는 5개의 소파동의 파동의 '절대 규칙'을 위배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파동이론에만 얽매이지 않고 추세선, 보조지표 등이 주는 추세 전환 신호와 저점 신호와 접목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2파

2파는 1파에 의한 조정파동으로, 1파 자체가 확실한 상승파동인지에 대한 확신이 적은 파동이기 때문에 1파의 많은 부분을 되돌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보나치 비율인 0.618의 비율만큼 되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2파의 절대 규칙이 있습니다.

 

2파는 1파의 저점을 하회하지 않습니다.

 

만약 2파라고 생각했던 파동의 되돌림이 1파의 상승분을 모두 포함하게 된다면 이는 2파가 될 수 없으며, 이 경우 매매에 집중하기보다는 시장 상황을 다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파

3파는 상승파동의 주 파동으로 추진파동인 1파, 3파, 5파 중에 일반적으로 가장 길고 강력합니다.

 

다우이론의 도약 단계와 일맥상통한 파동입니다.

 

1파, 3파, 5파 중에 가장 긴 파동이지만 이것은 절대 규칙은 아니며, 3파의 절대 규칙1파, 3파, 5파중에 가장 짧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3파는 일반적으로 1파보다 길며 1파의 1.618배의 길이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파의 저점에서 진입하지 못하였거나 현재의 파동이 3파인지 확신이 없을 때는 현 파동이 1파의 고점을 돌파할 때 3파일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점을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파

4파는 강력한 상승인 3파에 의한 조정파동입니다.

 

4파는 절대 규칙에 의해 1파와 겹칠 수 없습니다.

 

어떠한 파동이 1파를 침범하게 된다면 이는 4파가 아니며, 이미 5파가 마무리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시장을 다시 살펴야 할 것입니다.

 

본격적인 상승인 3파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이 하락을 조정으로 보는 시각이 많기 때문에 되돌림 비율은 보통 2파의 조정보다는 짧으며 0.382의 비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파와 같은 조정파이지만 2파와는 다른 종류의 파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정파의 종류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파

5파는 3파에서 주저하던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시장은 한 번 더 상승 파동을 타게 됩니다.

 

이때의 지표들은 과열을 나타내게 되고 고점 및 추세전환 신호들이 출현하게 되며 다우이론의 과열단계와 일맥상통합니다.

 

보통은 3파보다 약하지만 시장이 비정상적으로 과열 상태일 때는 가장 긴 파동이 되기도 합니다.

 

시장이 과열됨에 따라 적극적인 매수 포지션을 취하기보다는 향후 추세전환을 생각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5파에서는 파동의 한 주기에서 가장 최고점을 찍는 것이 일반적이나 파동의 절단에 의해 갑작스러운 추세전환이 되기도 합니다.

 


 

a파

상승 5파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한 조정의 시작 파동입니다.

 

신규 매수는 당연히 꺼려야 되는 시점이며 a-b-c의 파동은 지그재그 형태의 파동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지만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a파의 시작에서의 시장은 아직 상승에 환희에 젖어있습니다.

 

이 파동을 상승에 의한 일시적 조정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어지는 b파로 인해 이것을 확신하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뒤늦게 매수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있기 때문에 가격은 하락하지만 거래량은 오히려 5파보다 많을 때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의 하락 신호가 동반되기에 보조지표들을 필히 같이 확인해줘야 합니다.

 


b파

b파는 하락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 반등입니다.

 

a파에서의 설명처럼 a파가 상승에 의한 일시적 조정일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매수에 임한 투자자들이 b파를 보고 이 착각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며 안심하지만 이어지는 c파로 인해 많은 손실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b파는 5파에서 아직 처분하지 못한 물량을 처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a-b-c파는 본격적인 조정 상황이므로 b파의 일시적 반등은 약하여 보통 0.382의 비율을 갖습니다.

 

5파의 고점을 넘지 못한 채 b파는 종료되는 것이 대다수이지만 이는 절대 법칙은 아닙니다.

 


c파

c파는 깊은 조정의 시작으로 상승 추세가 유지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가 모두 꺾이게 되는 수준으로 조정이 시작됩니다.

 

이때에는 현금을 보유하는 것 이외에는 할 것이 없으며 경제상황도 좋지 않고 투자에 대한 공포감이 돌게 됩니다.

 

보통 a파와 같은 비율로 하락하거나 1.618배의 비율로 하락하기도 합니다.

 

c파의 종료는 1파의 시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이용해 추세 전환 신호를 기다려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