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다우 이론이란 19세기 후반, 혼탁한 주식시장에 처음 질서를 세운 찰스 다우라는 인물의 업적을 정리한 투자 이론이며 찰스 다우다우존스회사(Dow Jones Company)를 설립하였고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을 발행한 인물입니다.

 

주식에 관심이 있거나 경제 용어를 접해보신 분이라면 '다우지수'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다우지수는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를 말하는 것으로 미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30개의 우량기업 주식 종목의 등락을 반영한 지수이며 미국 경제의 상황을 대표하는 지수로 사용됩니다.

 

이 지수 또한 찰스 다우가 창안한 주가 지수입니다.

 

이처럼 찰스 다우는 투자의 세계에서는 전설적인 인물이며 그의 이론은 계속하여 발전되고 있습니다.

 

찰스 헨리 다우(1851~1901), 출처=위키백과

 


 

다우 이론은 찰스 다우가 만든 것이 아닙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사설에 나와있는 찰스 다우의 글을 공부하고, 정리하고, 발전시켜 윌리엄 헤밀턴과 같은 다른 편집자들이 종합하여 '다우 이론'이라는 것을 만든 것입니다.

 

만들어서 배포한 것은 찰스 다우는 아니지만 '다우 이론'에 있는 내용은 모두 찰스 다우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내용들입니다.

 

다우이론의 기본 원리

다우이론은 6개의 기본 가정으로 구성됩니다.

 

1. 평균은 시장의 모든 요소를 반영한다.

2. 시장은 3개의 추세로 구성된다.

3. 주추세는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4. 평균지수는 반드시 서로를 확인한다.

5. 거래량은 추세를 확인시킨다.

6. 추세가 반전됐다는 명확한 신호를 보이기까지는 그 추세가 유효한 것으로 본다.

 

 


 

다우이론에서는 대체로 단기적인 주식 가격의 변동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즉 다우이론은 단기 추세보다는 장기 추세를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강세시장의 시나리오와 약세시장의 시나리오를 정리해 놓았는데, 여기서 강세시장이란 고점과 저점을 점점 높여가는 시장 형태를 의미하며, 약세시장은 고점과 저점을 점점 낮춰가는 시장 형태를 의미합니다.

 

 

 


 

 

 

 

강세시장의 3단계 (매집 > 도약(마크업) > 과열)

1. 매집 단계

강세시장의 초기 단계에서는 경제, 산업, 기업 환경, 주식시장 등 모든 여건이 회복되지 못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의 어두운 전망을 예상합니다.

불안감에 대다수의 일반 투자자들은 장기간 지속된 약세시장에 지쳐 보유 주식을 매도합니다.

하지만 경기호전을 미리 예측한 전문 투자자들은 매도 물량을 매수하기 시작하여 점차 거래량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도약(마크업) 단계

전반적인 경제여건 및 기업의 영업수익이 호전됨으로써 일반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술적 분석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과열 단계

경제 전반에 걸쳐 각종 통계자료가 호조를 보이면서 투자가치가 미세한 종목까지 인기가 확산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투자시장에 관한 내용이 뉴스로 많이 보도되면서 투자 경험이 없는 사람들까지 적극 매입에 나서기 때문에 장세는 과열이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투자 유입자금이 많지만 과열을 우려한 전문 투자자들은 조금씩 물량을 넘기기 시작하여 가격의 상승은 더디게 일어나며 신규 매수자들은 이 단계에서 흔히 손해를 보게 됩니다.

 

 

약세시장의 3단계 (분산 > 공황 > 침체)

1. 분산 단계

강세 시장의 3단계에서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된 것을 감지한 전문 투자자들이 투자수익을 실현한 후 빠져나가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가가 조금만 하락해도 거래량이 증가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2. 공황 단계

경제 전반에 관한 각종 통계치가 악화되어 주식을 매도하려는 일반 투자자들의 마음이 조급 해지며 매수세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위축됩니다.

가격은 수직하락, 거래량도 급격한 감소를 보입니다.

공황 단계 이후에는 상당히 긴 회복 기간이나 가격의 횡보상태가 이어집니다.

 

3. 침체 단계

공황 단계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일반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이 출현하면서 투매 양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가격은 계속 하락하게 됩니다.

이 하락폭은 점점 낮아지긴 하지만 시장의 침체와 기업의 수익성 악화 등 부정적인 정보가 시장 전체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이를 침체 단계라고 합니다.

 

 

 


 

주추세의 흐름, 즉 시장의 흐름은

 

매집 > 도약 > 과열 > 분산 > 공황 > 침체 > 매집 > 도약 > 과열 > 분산 > 공황 > 침체 > 매집 > ...

 

의 순환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다우 이론의 핵심 내용입니다.

 

이는 아주 오래된 이론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오늘날 추세 분석의 많은 부분에 공헌했으며 기술적 분석의 출발점이 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위대한 것이다.'라는 말처럼 말이지요.

 

 더 많은 콘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