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X는 보통 DMI지표의 +DI선, -DI선에 추가하여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차트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DMI지표 속에는 ADX도 이미 포함되어 있으며 단일 지표로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DMI지표에 대한 선행지식이 없다면 이 포스팅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어도 +DI와 -DI가 무엇인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DX선은 현 추세의 강도를 확인하는 데 사용합니다.
ADX는 그 값이 클수록 강한 추세를, 작을수록 약한 추세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합니다.
ADX는 그 자체만으로는 시장이 상승 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추세의 방향을 구분할 수는 없으며, 단지 추세의 강도만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DX의 계산식입니다.
+DI와 -DI값은 항상 양수이며 분자는 +DI와 -DI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므로 DX의 값은 항상 양수입니다.
ADX의 지수 이동평균선은 보통 14일을 사용합니다.
ADX의 수식에서도 알 수 있듯이 ADX가 커지기 위해서는 분자에 들어있는 +DI와 -DI선 사이의 거리가 커지면 됩니다.
+DI에는 전일 고점을 깨고 올라간 수치들이 반영되어 있고, -DI에는 전일 저점을 깨고 내려간 수치들이 반영되어 있는 것을 기억한다면, +DI와 -DI 사이의 거리가 크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DI가 -DI보다 위에 있는 상황이고 이 두선 사이의 거리가 멀다는 것은 전고점을 깨고 올라간 수치가, 전저점을 깨고 내려간 수치보다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즉, 현 시장은 저점을 깨고 내려가려는 힘보다 고점을 깨고 올라가려는 힘이 훨씬 센 것을 의미하죠.
따라서 이는 상승 추세의 강도가 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DI가 +DI보다 위에 있으면서 두 선사이의 거리가 멀다는 것은 전저점을 깨고 내려간 수치가, 전고점을 깨고 올라간 수치보다 훨씬 크다는 것으로, 현 시장이 저점을 깨고 내려가려는 힘이 더 센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하락 추세의 강도가 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ADX의 값이 크다는 것은 현 추세가 어떠한 추세인지는 모르지만 추세의 강도가 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현재의 가격 추세가 앞으로도 더 지속될 것임을 예고합니다.
그러므로 ADX가 상승할 때에는 현 추세를 따르는 매매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대로 ADX의 값이 작다는 것은 +DI선과 -DI선의 거리가 작다는 것입니다.
이는 저점을 깨고 내려가려는 힘과 고점을 깨고 올라가려는 힘이 서로 대등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시장의 기존 지배세력이 힘을 잃어가는 반면에 그동안 소외되었던 피지배 세력이 힘을 얻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때는 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이므로 현재 추세를 따르는 매매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ADX가 하락한다는 것은 주가 방향성 또는 추세 강도가 약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ADX의 하락이 더 진행되어 ADX가 두 개의 방향선 아래로 하락했을 때에는 보통 주가는 횡보합니다.
이때는 추세지표에 의한 매매보다 오실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런 가운데 앞으로 있을 수 있는 가격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ADX를 이용한 매매 전략
ADX선과 DI선의 위치와 방향으로 매매신호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매매신호는 ADX선이 DI선들 아래로 하락한 다음 상승을 준비하고 있을 때 나타납니다.
이 상황에서 ADX가 DI선들 아래에서 머무르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다음에 있을 가격 변화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횡보구간이 길면 큰 시세를 가져올 수 있다.', '볼린저밴드의 수축은 큰 팽창을 가져온다.'라는 말들과 같은 맥락입니다.
일반적으로 ADX가 바닥에서 상승할 때 +DI가 고점에 있으면 매수신호이며, 반대로 -DI가 고점에 있으면 매도신호가 됩니다.
자세히 얘기해서 +DI와 ADX가 모두 -DI보다 위에 위치하고 ADX가 상승하는 경우는 가격의 상승 추세가 더욱 강화되는 상황이므로 좋은 매수신호입니다.
반면에 -DI와 ADX가 모두 +DI보다 위에 위치하고 ADX가 상승하는 경우는 가격의 하락 추세가 강화되는 상황이므로 매도신호가 됩니다.
보통 ADX가 상승하기 시작해서 20~30 이상이 되면 주가는 추세를 형성한 것으로 봅니다.
일단 추세가 완성되고 나면 ADX는 황보 하거나 하락하기 시작하고 새로운 추세의 변화를 사전에 알려주게 됩니다.
반대로 ADX가 +DI와 -DI 위로 상승한 경우에는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 또는 침체된 상황입니다.
다음에 ADX가 두 개의 곡선 위로부터 하락하기 시작하면 현 추세가 흔들리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추세 전환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ADX의 하향 전환은 약세 신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매매 룰을 응용해서 추세가 반전된 것을 확인한 다음에 매매하는 방법이 안전합니다.
차트는 항상 보조지표가 알려주는 대로 흘러가지는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