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에서 많은 분들이 매매 일지를 작성합니다. 매매 일지를 작성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매매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과거 자신의 잘못된 매매를 반성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또는, 과거 성공적인 매매에서 힌트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매매 일지를 일기장과 혼동하여 추억으로 간직하여 훗날 꺼내보려고 작성하시는 분들은 없겠죠.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매매 일지를 일기장처럼 쓰고 있습니다. 매매 일지를 검색해보기만 해도 알 수 있습니다. 날짜, 종목명, 매수가, 매수 평단가, 매도가, 매도 평단가, 매수 수량, 매도 수량, 수익, 누적 수익, 수익률 등 정작 중요한 내용들은 빠져있습니다. 일기와도 다름없는 매매 일지는 매매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매매 일지 목록의 필수 사항
매매 일지를 통해 나의 잘못된 매매 습관을 고칠 수 있으며, 성공적인 매매의 특성들을 추려서 완벽한 매매에 더욱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매 일지에 꼭 들어있어야 하는 사항은 바로 매수의 근거와 매도의 근거입니다. 인터넷에 공유되어 있는 매매 일지 양식 중에는 매수의 근거, 매도의 근거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찾지 못하겠더군요. 매매 일지에 매수가나 평단가, 수익률 등은 딱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HTS 혹은 어플에 친절하게 다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매수가 혹은 매도가, 평단가, 수익률 등은 현재의 매매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과거의 상황에서 만들어진 과거의 역사일 뿐, 현재는 또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년 뒤, 5년 뒤, 10년 뒤, 20년 뒤에 나의 매매에 도움이 되는 매매 일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그 종목을 왜 샀는지, 왜 팔았는지, 언제 다시 살지 등에 관한 항목들이 필요합니다. 내가 과거에 어떤 종목을 얼마에 몇 개 사서 얼마에 팔아서 몇 %의 수익을 얻었는지는 미래의 나에게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내용들입니다.
즉, 이동평균선 20일 선이 60일 선을 돌파하기 직전이기 때문에 샀다, 돌파한 후 상승추세를 만들었기 때문에 샀다, 볼린저 밴드 상단을 강하게 돌파했기 때문에 샀다. CCI의 수치가 과매도 상황이기 때문에 샀다 등의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매수의 근거 양식이 포함되어 있는 매매 일지를 쓴다면 본인에게 납득이 되는 근거가 있기 전까지 매매를 쉴 수 있고 따라서 매수의 근거가 없는 매수를 하지 않음으로써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매수의 근거 중 단순히 20일 선이 60일 선을 돌파했기 때문에 매수한 것이 아니라, 20일 선이 60일 선을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하였고 어느 지표에서 추세 전환의 신호가 있었다는 등의 여러 가지 매수의 근거를 혼합하여, 어떤 근거들을 혼합했을 때의 신뢰도를 본인이 알 수 있습니다. 이 매수의 근거는 차트상의 근거를 포함하여 종목의 호재 또는 미래 가치 평가도 포함합니다. 어떤 호재가 있었는데 마침 그 당시 하락 추세의 끝자락이라는 차트 상의 신호까지 겹친다면 더욱 신뢰도가 높은 신호가 될 것입니다.
매매 일지를 작성할 때 보통 일어난 일에 대한 정보만 적어두는 양식이 대부분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일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서도 작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주봉상 다음 혹은 다다음주에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가 일어날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면 이것을 발견하는 즉시 매매 일지에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차트는 매일 매일 보니까 그때 판단해야겠다고 생각하다가는 바쁜 일상에 치이다 절호의 매수 기회를 종종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떠한 종목을 매수했다면 그 종목을 언제까지 들고 있을 건지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기준은 본인이 정하되 매도의 근거가 될만한 이론적 기준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흔들림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을 사고 '10% 오르면 팔아야지'라고 생각했더라도 실제로 10% 상승을 경험한다면 그 순간 미련을 버리고 매도한다는 것은 사람이기에 매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나의 매매에 도움이 되는 매매 일지' 양식과 그 예시를 첨부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사항들은 각자의 성격에 맞게 추가 및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매매 일지 양식이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지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