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DMI 지표와 ADX 지표는 추세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보통 차트에 보조지표 DMI를 추가하게 되면 ADX까지 표시됩니다. 즉 DMI 지표와 ADX 지표는 서로 다른 지표가 아니라 동일선상에 놓고 같이 분석하는 세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차트를 분석할 때 현재의 추세가 상승인지, 하락인지, 아니면 추세가 없는 횡보장인지를 판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지표마다 추세에 따라 매매 신호 출현의 시점이 달라지기도 하며, 추세가 없는 횡보장에서는 매매 신호의 승률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오히려 반대의 매매 신호를 보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추세를 알아보는 지표들의 대부분의 계산처럼, DMI 지표 또한 계산식에서 고점과 저점을 활용합니다. 전일의 고점을 돌파 했는지의 여부와 전일의 저점을 하회했는지의 여부는 추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고점과 저점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DMI 지표의 계산식에 들어있는 값은 DM(Directional Movement)와 TR(True Range)의 두 가지인데 DMI를 구하는 과정은 단순히 DI를 TR로 나누는 단순한 계산입니다.

 

DM과 TR이란?

DM는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값을 나타냅니다. 어제의 고가를 오늘 갱신했다면 고가의 상승폭을 +DM라고 하고, 어제의 저가를 오늘 붕괴되었다면 저가의 하락폭을 -DM라고 합니다. 만일, 어제의 고가와 저가가 모두 갱신되었다고 한다면 고가의 폭과 저가의 폭 중에서 더 큰 값이 금일의 DM값이 되며, 어제의 고가와 저가를 모두 갱신시키지 못했다면 DM의 값은 0으로 계산됩니다. 즉, DM은 오늘의 고가와 저가의 범위가 전일 가격 변동 범위를 벗어나는 부분 가운데 가장 큰 부분으로 정의됩니다.

DM의 의미

 

TR은 전일과 금일의 가격 폭 중 가장 큰 값으로 고가와 저가 뿐 아니라 종가를 포함하여 하루 동안 가격이 움직인 범위 중 가장 큰 범위를 나타냅니다. 즉, ①오늘의 고가 - 오늘의 저가, ② 오늘의 고가 - 어제의 종가, ③ 오늘의 저가 - 전일의 종가의 ①, ②, ③의 절댓값 중 가장 큰 값이 금일의 TR이 됩니다.

TR의 의미

 

DI 란?

DI는 DM값을 단순히 TR의 값으로 나눈 결과값입니다. DM을 TR로 나누는 상황은 전체 일어날 수 있는 가격 폭 중에서 고점의 가격폭이 차지하는 비율 혹은 저점의 가격폭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자는 것입니다. 이를 확인함으로써 현재의 상승의 힘 또는 하락의 힘이 오늘 오르락내리락했던 가격 변동폭 중에서 얼마를 차지하는지 알아볼 수 있으며 이는 곧 추세의 강도를 알아보는 것과 같습니다. 이때, DM 중에서 +DM의 값만으로 계산된 수치를 +DI라고 하고, -DM의 값만으로 계산된 수치를 -DI라고 합니다. 즉, +DI는 가격 변동의 전체 범위 중에서 상승폭의 비율을 나타낸 것이므로 +DI의 값이 크다면 상승 강도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DI가 작다면 상승 강도가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DI의 값이 크다면 하락 강도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DI의 값이 작다면 하락 강도가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M의 값을 TR로 단순히 나눈 결과값은 변동성이 커 보통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수치가 계산됩니다.

DI의 계산식

이때 이동평균을 구하는 기간은 보통 14일로 세팅이 되어 있으나, 본인의 투자 스타일과 매매 방식에 따라 수치를 변경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이 지표의 개발자 웰레스 와일더(J. Welles Wilder)는 14일을 사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 비트코인 일봉차트(DMI지표 추가, 파란색이 +DI, 주황색이 -DI)

 


DMI 지표의 매매 전략

+DI가 -DI를 상향 돌파하여 +DI가 -DI보다 위에 있기 된다면 현재의 추세를 상승 추세로 판단합니다. +DI가 -DI보다 더 위에 있다는 것은 동일 기간 동안에 저점을 깨고 내려간 수치보다 고점을 깨고 올라간 수치가 더 크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DI가 +DI보다 위에 있다면 현재의 추세를 하락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DI가 -DI보다 위에 있는 경우는 매수 타이밍을 보게됩니다. 반대로 -DI가 +DI보다 위에 있는 경우에는 매도 타이밍을 보게 됩니다. 가장 단순한 매매 전략을 생각해 본다면 +DI가 -DI를 상향 돌파하는 순간을 매수 신호, -DI가 +DI를 상향 돌파하는 순간을 매도 신호로 여기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신뢰도가 그리 높지 않으며 매매 신호가 너무 잦게 일어나는 구간이 생긴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매매 전략을 +DI가 -DI를 상향 돌파 한 날의 고점보다 가격이 더 상승한 경우를 매수 신호, -DI가 +DI를 상향 돌파 한 날의 저점보다 가격이 더 하락한 경우를 매도 신호로 여기는 방법으로 조정해 볼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 비트코인 일봉 차트(+DI가 -DI를 상향돌파 한 시점의 고점을 갱신하는 순간이 매수신호)
트레이딩뷰 : 비트코인 일봉 차트(-DI가 +DI를 상향돌파 한 시점의 저점을 갱신하는 순간이 매도신호)


DMI 지표는 개별적으로 사용할 때도 유용하지만, 보통 ADX와 병행하여 사용하며 ADX와 병행했을 시 더욱 신뢰성을 갖추게 됩니다. ADX는 현 추세의 강도를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현재의 상승 추세가 얼마나 강한 상승 추세인지, 현재 하락 추세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추세의 강도가 강해지고 있는지 약해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ADX가 되겠습니다. ADX 자체로는 현재의 추세가 상승인지 하락인지의 방향성을 알 수는 없으며 단지 추세의 강도만 측정합니다.

 

ADX란?

ADX는 위에서 언급했던 +DI와 -DI의 수치를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ADX는 +DI와 -DI의 차이를 이들의 합으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나타내기 때문에 항상 양수값을 갖게 되며 ADX도 마찬가지로 지표의 변동성 때문에 지수이동평균을 이용하여 그 변동성을 약하게 조절한 수치입니다.

ADX 지표의 계산식


ADX의 의미

DMI지표와 동일하게 ADX의 지표도 보통 14일 지수이동평균선을 사용합니다. +DI가 고점을 깨고 올라간 수치이고 -DI가 저점을 깨고 내려간 수치임을 기억한다면 +DI와 -DI사이의 간격이 크다는 것은 상승이던 하락이던 어느 한쪽으로 만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ADX의 값이 클수록 강한 추세를 나타내며 작을수록 약한 추세를 나타냅니다. ADX값이 크다는 것은 현재의 추세가 상승인지, 하락인지는 모르지만 추세의 강도가 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ADX를 DMI와 같이 사용하게 된다면 현 추세를 알 수 있으며 또한 그 추세의 강도까지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DI선이 -DI선보다 위에 위치해 있는 상황에서 ADX의 값이 크다면 현재 상승 추세 중이고 그 추세의 강도가 세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ADX의 값이 작다는 것은 +DI선과 -DI선의 거리가 짧다는 것이고 그것은 고점을 깨고 올라간 수치와 저점을 깨고 내려간 수치가 서로 대등함을 의미합니다. ADX의 값이 컸다가 작아지는 과정은 매수세와 매도세 중 기존 세력이 점점 힘을 잃어가고 반대의 세력이 힘을 얻고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ADX의 하락이 더 진행되어 ADX가 +DI와 -DI선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면 주가는 보통 횡보합니다. 이때는 추세가 있을 때 활용하는 추세지표는 참고하지 않는 것이 더 좋겠죠?

 

ADX 지표의 매매 전략

위에서 언급했듯이 ADX선이 +DI, -DI선보다 아래로 내려가게 되는 경우 주가는 횡보하게되며 새로운 추세가 열리거나 기존의 추세가 다시 등장할 차례이므로 상승 추세 초입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횡보 구간이 길면 큰 시세를 가져올 수 있다.', 혹은 '볼린저밴드의 수축은 큰 팽창을 가져온다.'라는 말들과 같은 맥락입니다. 일반적으로 ADX가 바닥에서 상승할 때 +DI선이 -DI선보다 높이 있으면 매수 신호이며,  반대로 -DI선이 +DI선보다 높이 있는 경우는 매도 신호로 해석합니다.

트레이딩뷰 : 비트코인 주봉 차트(ADX가 주는 매수 신호)
트레이딩뷰 : 비트코인 일봉 차트(ADX가 주는 매도 신호)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DI와 ADX가 모두 -DI보다 위에 위치하고 ADX가 상승하기 시작하는 경우 매수 신호로 받아들이고, 반대로 -DI와 ADX가 모두 +DI보다 위에 위치하고 ADX가 상승하기 시작하는 경우는 매도 신호로 받아들입니다. 이때 보통 ADX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20~30 정도의 수치 이상이 되면 주가는 추세를 형성한 것으로 보며, 추세가 형성된 후 ADX선이 계속하여 상승 기울기를 유지할 경우 추세의 강화가 이루어지며, ADX선이 횡보하거나 하락하기 시작하면 새로운 추세의 변화가 생길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즉, ADX가 +DI와 -DI 위로부터 하락하기 시작한다면 현 추세가 흔들리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추세의 전환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ADX의 하향 전환은 약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