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 차트 보조 지표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로 현재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차트의 추세가 언제 전환될 것인지를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7강에서 다루었던 MACD도 차트의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을 포착하기 위한 보조지표인데, MACD는 이동평균선을 사용하여 그 시점을 알아보고자 했던 것이라면, RSI는 최근 며칠 동안의 상승폭과 하락폭만 계산식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강도를 측정하는 데는 MACD보다 더 유리한 지표입니다.
RSI란?
RSI는 차트가 상승 추세인 경우 얼마나 강한 상승세인지 혹은 차트가 하락 추세인 경우 얼마나 강한 하락세인지를 퍼센트로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당연히 RSI의 수치는 0~100의 값을 갖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RSI 지표의 계산식 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RSI 지표의 설정값은 최근 14일의 설정을 사용하지만 사용자가 본인의 매매 스타일에 맞게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본인만의 매매 스타일이 없거나 지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분들은 기본값으로 설정된 14일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RSI 지표의 개발자인 웰레스 월더(Welles Wilder)님은 14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였고 9일과 25일도 추세의 기간에 따라 많이 참고하는 수치입니다.
수식을 보면서 지표에 대한 이해를 해봅시다. 만일 미친 상승장이라서 14일 동안 상승만 있었다고 가정해보면 RS의 분모가 0이 됨에 따라 RS값은 ∞가 되고, 따라서 RSI의 값은 100이 됩니다. 반대로 14일 동안 하락만 있었다고 가정해보면 RSI의 분자가 0이 됨에 따라 RS값은 0이 되고, 따라서 RSI의 값은 0이 됩니다. 즉, RSI의 수치가 클수록 최근 14일동안 상승폭이 큰 것이며, RSI의 수치가 작아질수록 최근 14일 동안 하락폭이 큰 것입니다. RSI의 값이 50이라는 것은 RS의 값이 1이라는 것이고 따라서 14일 동안 상승폭과 하락폭이 정확히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식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RSI의 수치가 50을 기준으로 50 이상이면 상승폭, 50 이하이면 하락폭이 크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시장의 힘이 상승 변동이 큰지 하락 변동이 큰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RSI가 50을 기준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RSI의 매매신호
RSI 지표를 차트에 적용해보면 RSI의 수치가 30과 70에 구분선이 그어져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을 살펴 보았을 때 RSI의 수치가 30이라는 말은 최근 14일간의 상승폭의 평균과 하락폭의 평균의 비율이 3:7이라는 것이고, RSI의 수치가 70이라는 말은 최근 14일간의 상승폭의 평균과 하락폭의 평균의 비율이 7:3이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비율은 시장이 과열되어 있는지 침체되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수치일 뿐이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RSI의 수치가 70을 넘어간다면 시장 과열, 과매수 상태로 판단하여 매도 시점으로 해석하고, RSI의 수치가 30 이하로 떨어졌을 때 시장 침체, 과매도 상태로 판단하여 매수 시점으로 해석하긴 하지만 이 매매 신호를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비트코인 일봉 차트를 살펴 보면 맨 처음 RSI의 수치가 70 이상으로 상승했을 때 이를 매도 신호로 받아들여 매도를 진행했다면 익절은 언제나 옳다고 해도 추가적인 상승을 못 먹었다는 것에 RSI 지표에 대한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RSI 지표를 참고할 때 RSI 70 = 매도, RSI = 30은 매수라는 공식으로 여긴다면 안됩니다. 오히려 RSI의 수치가 70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오랫동안 추가적인 상승을 하는 경우와, RSI의 수치가 30 이하로 떨어지면서 추가적인 하락을 오랫동안 하는 경우를 과거 차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RSI의 디버전스
사실 RSI는 매매 신호를 포착하려는 것 보다는 추세의 전환을 알아보려고 하는 성격이 더 많습니다. RSI의 매매 신호로만 매매에 임하는 것은 수익을 극대화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보통 추세의 확인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특히 7강에서 언급했던 디버전스 분석은 RSI와 잘 맞는 분석입니다. RSI 지표에서 나타나는 디버전스는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특히 RSI의 수치가 70 이상이거나 30 이하인 경우 나타나는 디버전스는 매매 계획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지표의 디버전스란 상승 추세에서 차트는 고점을 높이고 있으나 지표의 고점은 높아지지 않는 경우와, 하락 추세에서 차트의 저점은 낮아지고 있으나 지표의 저점은 낮아지지 않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대표적인 추세 전환 신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