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일목균형표에서만 볼 수 있는 시간론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대부분의 차트를 분석하는 보조 지표나 이론들이 주가가 얼마까지 오르고 얼마까지 내릴까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지만, 주가가 언제 오르고 내릴까에 대한 정보는 주지 못합니다.

 

일목균형표의 시간론에서는 '시세의 주체는 시간에 있고, 가격은 결과로써 따라오는 것이다'는 대명제를 기본 가정으로 하며 일목균형표의 창시자인 일목산인은 이 시간을 분석하는데 많은 힘을 쏟았습니다.

 

4년 이상의 시간을 들여 수학에 관한 문헌을 동서불문하고 연구하였으며 삼라만상에 걸친 변화가 3개의 숫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3개의 숫자가 바로 9, 17, 26으로 이들은 자연의 섭리를 구현한 숫자이며 일목균형표 시간론의 단순 기본수치들 입니다.

 

9, 17, 26의 단순 기본수치들로 얻어진 복합 기본수치 7개는 33, 42, 65, 76, 129, 172, 226로 일목균형표 시간론에서 이야기하는 기본수치는 총 10개로 이루어집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일목산인이 연구한 이 수치들 가운데 26일은 태양의 적도에 해당하는 부분이 1 회전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며 33은 태양의 극에 해당하는 부분이 1회전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라는 점입니다.

 

일목균형표에서 이야기하는 이 기본수치들에 해당하는 날짜에 반드시 추세의 전환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나, 이를 전후하여 차트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본수치들이 겹치는 곳에서는 변곡점의 자리로서 신뢰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목균형표의 기본수치 적용방법


대등수치

대등수치는 기본수치 이외의 시간 관계로 기본수치는 추세를 시작한 이후 특정 날짜가 지나면 반드시 변곡점이 발생한다는 해석인데 반해, 대등수치는 과거의 완성된 추세에 걸린 시간만큼 앞으로도 대등한 기간만큼 또 하나의 추세를 만든다는 해석입니다.

 

즉 이전의 추세에서 보였던 폭과 시간에 따라 다음 추세에서 폭과 시간이 결정된다는 것으로 과거에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의 추세가 30일 동안 상승세였다면 다음 30일 동안에는 하락 추세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입니다.

 

실제 차트에서 실질적으로 대등수치는 기본수치보다 오히려 높은 효과를 발휘하고 있고 이 대등수치는 추세 진행의 시간이 길면 길수록 높은 신뢰성을 보입니다.

트레이딩뷰 : 네이버 주식 일봉 차트, 대등수치의 예시


변화일 예측

변화일은 시세의 움직임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기 쉬운 날로 정의되며 일목균형표의 시간론을 이용하는 이유는 바로 이 변화일을 예측하기 위함입니다.

 

변화일은 추세가 상승이었다가 하락으로 전환되는 전환일이 될 수도 있고, 추세가 연장되는 연장일도 될 수 있으며, 추세가 강화되는 강화일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수치가 겹치거나 기본수치와 대등수치가 겹치는 날 등 수치들이 겹치는 날은 중요한 변화일로 추세가 전환되는 전환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변화일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차트상이 미리 의미 있는 고점이나 저점 등을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트레이딩뷰 : 카카오 주식 일봉 차트, 기본수치와 대등수치의 교점에서의 시세변화 예시

 

변화일 예측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변화일이 추세가 상승일 때는 잘 맞는 편이지만 하락장에서는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일목산인도 하락장에서는 가격이 붕괴되는 것이기 때문에 알 수가 없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둘째는 개별 종목보다는 흐름에 충실한 대형주나 지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대형주나 지수는 자연적 흐름에 충실한 움직임을 보여주어 차트의 분석기법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 특히 시간론은 자연의 흐름을 분석하여 찾은 수치들을 이용하기 때문에 개별 종목보다는 더 잘 맞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목균형표를 근거로 한 차트 중에서 무엇보다 가장 높은 신뢰성을 가지는 것은 주봉에 근거한 일목균형표의 시간론, 파동론, 수준론입니다.

 

파동론과 수준론은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