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목균형표는 무엇인가?
일목균형표는 1935년 일본의 일목산인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한 신문사에 재직하던 중 신문의 증권시황란 작성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 '신동전환선'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소개된 기술적 분석법입니다.
일목균형표에서 일목(一目)이란 한눈에 시세의 균형을 쉽게 파악하고자 하는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즉, 오랜 시간 살펴보지 않아도 외형만으로 주가의 현재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술적 분석에서는 주로 과거의 가격과 추세 등을 중시하고 시간의 개념은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분석법에서도 피보나치 시간대 분석이 가장 애매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그 유명한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도 현재 파동이 언제 끝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은 잘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일목균형표에서는 반대로 시간을 주체로 하고 가격은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이 (1, 2, 3, 5, 8, 13, 21, ···) 등의 피보나치 수열을 기본으로 분석하는 데 비해 일목균형표는 일목산인의 오랜 경험의 결과치인 (9, 17, 26, 33, 42, 65, 76, 129, ···) 등의 수치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적 분석 지표나 엘리어트 파동 등의 최대 단점인 차트가 그려지고 신호를 주는 후행성에 관점에서도 일목균형표는 어느 정도 후행성을 극복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서양철학에서 비롯된 모든 기술적 분석을 위한 지표들이 일정 구간에서의 평균을 중시하여 지표상의 곡선으로 그려지는 반면, 일목균형표는 평균이 아니라 중간값을 중시하여 지표상에서 직선으로 그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목균형표의 내용중의 백미는 바로 시간론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일목선인은 시간이야말로 주식 그 자체라고 강조하며 시간의 분석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일목균형표의 구성 요소
가격은 기본적으로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균형이 깨진 쪽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실제의 주식시세에 대해 이 균형관계를 보고자 하는 것이 일목균형표의 기준선, 전환선, 후행스팬, 선행스팬 1,2입니다.
일목균형표는 현재의 가격을 중심으로 과거의 가격과 미래의 가격을 서로 연결하여 하나의 차트를 만든다는 점에서 인과론적인 색깔이 매우 강합니다.
1. 전환선
전환선은 최근 9일 동안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중간값을 선으로 나타낸 것이며 가격의 단기 이동평균선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매수세력과 매도세력 간의 힘의 균형과 시세의 중심을 말해줍니다.
2. 기준선
기준선은 최근 26일 동안 최고치와 최저치의 중간값을 선으로 나타낸 것이며 가격의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도 알 수 있듯이 기준선은 일목균형표의 기준이 되는 선으로, 힘의 균형과 함께 시세의 방향성과 지지 및 저항 혹은 시세의 현 위치 설정에 중심이 되는 선입니다.
3. 후행스팬
후행스팬은 차트의 각 종가를 26일 전의 위치에 기록한 선을 말합니다.
즉 현재의 주가를 뒤로 미루어 하나의 선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26이라는 숫자는 기준선에서도 사용한 숫자인데, 이는 일목균형표서 하나의 파동이 완성되는 시간을 26일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선행스팬 1
선행스팬은 현재의 주가를 미래로 앞당겨 현재까지의 움직임을 토대로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려는 시도로 전환선과 기준선의 평균치를 26일 선행시킨 선을 말합니다.
선행스팬 1은 중단기적인 힘의 균형과 시세의 중심을 알려주는 이정표 역할을 합니다.
5. 선행스팬 2
선행스팬 2는 전환선과 기준선처럼 최근 52일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중간값을 표시하는 선인데 이를 26일 앞에 위치에 기록한 선입니다.
즉 현재까지의 장기 이동평균선을 미래의 위치에 표시한 선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6. 구름대
일목균형표에서 선행스팬 1과 선행스팬 2 사이의 영역을 구름대라고 하며 선행스팬 1이 선행스팬 2보다 위에 위치해 있으면 초록색으로, 선행스팬1이 선행스팬2보다 아래에 있으면 붉은색으로 표시하여 초록색 구름대를 양운, 붉은색 구름대를 음운이라고 부릅니다.
이 구름층은 가격의 지지 구간과 저항 구간의 역할을 하며 구름층의 두께에 따라 지지 구간과 저항 구간의 힘을 예측할 수가 있게 됩니다.
양운은 지지 영역, 음운은 저항 영역으로 해석하며 구름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현 추세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양운에서 음운으로, 음운에서 양운으로 변하게 되는 시점을 중요한 추세 반전 시점으로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