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저번 포스팅에서는 이동평균선의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동평균선에 대한 기초지식이 아직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 이평선의 개념 및 종류 (알기쉬운 차트 보조지표 #1)

이동평균선은 모든 기술적 지표 가운데 가장 다양하고 널리 이용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평균은 통계에서 사용하는 대푯값 중의 하나입니다. 평균은 많은 자료들을 하나의 값으로 대표할 만��

08231117.tistory.com

 

이동평균선은 단기, 중기, 장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일선을 단기, 20일선을 중기, 60일선과 120일선을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분류합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시장의 가격을 예측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동평균선과 주가 사이의 거리를 통한 이격도 분석, 방향성 분석, 배열도 분석, 지지·저항선 분석, 크로스 분석, 밀집도 분석, 연관성 분석 등 다양한 분석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름들은 거창해도 내용을 공부해보면 아주 간단한 내용들입니다.

 

 

 

방향성 분석

이동평균선은 단기일수록 추세전환을 빨리 보여주지만 그것이 정말 추세의 전환인지, 기존 추세에서 잠시 주춤하는 것인지의 정확성은 떨어집니다.

 

방향성 분석이란 이동평균선의 방향을 보고 시장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승장에서는 5일, 20일, 60일선 순서로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상승 방향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하락장에서는 5일, 20일, 60일선 순서로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하락 방향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순서대로 기울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전환되는 시점에는 추세가 전환되어 새로운 추세를 형성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 삼성전자 주식 주봉 차트

 

배열도 분석

배열도 분석이란 차트가 정배열인지 역배열인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배열이란? 위에서부터 주가,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역배열이란? 위에서부터 장기, 중기, 단기 이동평균선, 주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시장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정배열→역배열 전환→역배열→정배열 전환→정배열의 순환 과정입니다. 즉, 배열도 분석은 현재의 배열 상태로 다음 과정을 예측하여 시장에 대응하는 방법입니다.

 

트레이딩뷰 : 비트코인 일봉 차트

 

지지·저항선 분석

지지선 분석저항선 분석은 이동평균선에 관한 시장의 습성을 이용한 분석 방법입니다. 시장이 상승 중일 때는 이동평균선을 지지선으로 하여 상승하며 하락 반전 시에는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들을 차례로 하향 이탈하게 됩니다. 반대로 시장이 하락 중일 때는 이동평균선이 저항선이 되어 하락하며 상승 반전 시에는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들을 차례로 상승 돌파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장기 이동평균선이 단기 이동평균선보다 지지력과 저항력이 더 쌘 편이며 그만큼 하향 이탈하거나 상승 돌파 시 큰 반전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습성을 이용하여 차트를 분석하고 시세에 대응하는 방법이 지지선 분석, 저항선 분석입니다.

 

트레이딩뷰 : 리플 일봉 차트, 하락 시 5일 이동평균선이 저항선이 되는 장면
트레이딩뷰 : 리플 일봉 차트, 장기 이평선 돌파 후 큰 상승, 장기 이평선 붕괴 후 큰 하락

 

 

크로스 분석

크로스 분석은 이동평균선 분석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분석법입니다. 크로스는 교차한다는 뜻으로 차트에서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있습니다.

 

골든크로스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 돌파하는 것을 말합니다.

데드크로스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하향 돌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골든크로스는 매수 신호, 데드크로스는 매도 신호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로스 분석은 이동평균선이 겹쳤을 때 기계적으로 매수, 매도를 하면 되므로 간편하고 직관적입니다.

 

트레이딩뷰 : 애플 주식 일봉 차트

 

하지만, 이러한 크로스 분석도 맞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거래량이 따르지 않는 약세장에서는 골든크로스가 일어나도 만족할만한 상승은커녕 곧바로 하락장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교차했다고 모두 매수, 매도 신호로 받아들여지면 안 됩니다. 진짜 골든크로스는 상승하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단기 이동평균선이 상승 돌파하는 것이고, 진짜 데드크로스는 하락하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단기 이동평균선이 하향 돌파하는 것입니다. 장기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는 중에 단기 이동평균선이 이를 상승 돌파하였다 하더라도 이것은 의심해봐야 할 골든크로스이며 마찬가지로 장기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 중에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더라도 이것은 의심해봐야 할 데드크로스인 것입니다.

 

 

이격도

이격도는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의 간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격도의 계산식은 주가를 이동평균선으로 나눠서 퍼센트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종가 기준) 예를 들어, 주가가 500원으로, 이동평균선이 1,000원으로 마무리되었다면 이격도는 50%가 되는 것입니다. 주가가 500원, 이동평균선이 500원으로 마무리 되었다면마무리되었다면 이격도는 100%, 주가가 500원, 이동평균선이 250원으로 마무리되었다면 이격도는 200%가 되는 것입니다. 즉, 이격도가 100%보다 낮다면 가격이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한 것이고 이격도가 100%를 넘으면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격도는 20일 이동평균선에 의한 것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이격도는 20일 이격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20일 이격도에 관한 매매 신호는 이격도가 105% 이상이면 매도 신호, 반대로 95% 이하이면 매수 신호로 간주합니다. 60일 이격도에 관한 매매 신호는 이격도가 110% 이상이면 매도 신호, 반대로 90% 이하이면 매수 신호로 간주합니다. 120일 이격도는 115% 이상이면 매도 신호, 85% 이하이면 매수 신호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퍼센트는 일반적인 수치이며 사용자가 본인의 경험에 맞게 조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일 이격도에 대한 매수 및 매도신호를 ±10%로 설정하였습니다.

 

트레이딩뷰 : 리플 일봉 차트, 이격도에 의한 매수 신호와 매도 신호

 

 

이동평균선에 의한 매매전략 및 분석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동평균선은 가장 기초적인 보조지표입니다. 앞으로 알아갈 보조지표들과 함께 사용하여 차트 분석한다면 성공적인 매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