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추세선은 차트의 움직임이 마치 관성의 법칙을 따르는 것 같아서 가격 상승의 힘을 받으면 한동안은 그 힘에 의해 가격이 상승하고, 가격 하락의 힘을 받으면 한동안은 그 힘에 의해 가격이 하락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 기울기를 나타내는 선입니다. 시장을 연구하는 학자들도 오랜 연구 끝에 주가에는 추세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었고 우리가 실제로 차트를 보아도 정말 차트에 추세가 있는 듯 보입니다. 또한 주식 격언 중에도 추세에 거스르는 매매를 하지 말고, 추세에 올라타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의 차트를 돌이켜보면 추세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쉽게 인정할 수 있지만, 현재 차트를 보았을 때 상승 추세가 형성되어 있는지, 하락 추세가 형성되어 있는지, 이 추세는 언제 끝날지 혹은 언제 추세가 반전될지 알아내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추세의 시작 및 반전을 미리 알 수만 있다면 상승 추세 초입에 매수하여 상승 추세 말미에 매도하며, 하락 추세 초입에 모든 물량을 정리하고 하락 추세가 끝나고 상승 추세로의 반전 시기에 매수하는 이상적인 매매를 할 수 있지만 이것을 알아내는 것은 미래를 예측하는 일이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로또를 사는 게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차트를 분석할 때 미래를 예측하려는 자세보다는 현재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최선의 선택을 한다는 마인드로 임해야 하며 이것은 곧 '대응'이라는 단어로 집약할 수 있겠습니다.

 

추세선이란?

추세선이란 가격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보통 추세선은 지지추세선과 저항 추세선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은 다른 말로 상승 추세선과 하락 추세선으로 불립니다. 계속 오르기만 하거나, 계속 내리기만 하는 차트는 없습니다. 가격이 상승하는 중에도 순간순간 가격은 하락하게 되며, 가격이 하락하는 중에도 순간순간 가격은 상승합니다. 이렇게 오르락내리락하는 움직임 가운데 큰 움직임은 상승하는 방향이 될 수도 있고 하락하는 방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큰 움직임이 상승하는 상태에서 순간순간 가격은 조정을 받게 되는데 이 순간들의 저점을 연결하여 상승 추세선을 그릴 수 있고 이것이 상승 추세선이 지지 추세선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1) 트레이딩뷰 : 삼성전자 주식 일봉 차트(상승추세선, 지지추세선)

상승 추세선을 그릴 때 차트의 고점이 아니라 저점을 연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상승추세가 형성이 되기 위해서는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강력해야 합니다. 이 매수세가 생기는 순간이 바로 저점이기 때문입니다. 고점에서 매수세가 생길 이유가 없겠죠? 즉 저점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매수세가 매도세를 이기고 있다는 것이고 이 상황이 차트가 상승 추세를 갖게 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상승 추세선을 그릴 때는 저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반대로 하락 추세선은 차트의 고점을 연결하여 그리게 되는데, 매도세는 고점에서 더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하락 추세에서는 저점이 고점보다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즉 하락 추세선을 그릴 때는 고점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2) 트레이딩뷰 : 삼성전자 주식 일봉 차트(하락추세선, 저항추세선)

상승 추세선 : 상승하고 있는 저점들을 연결하여 그린다.

하락 추세선 : 하락하고 있는 고점들을 연결하여 그린다.


추세선을 그린 다음은 뭘 해야 할까요? 추세선을 그린 다음 추세를 확인했으면 매매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매매 계획이 정말 중요한데, 계획이 없는 매매는 대부분 실패로 끝나며 혹, 운이 좋아 수익이 났다고 하더라도 시장이 따라주지 않으면 없어질 수익입니다. 계획을 세웠다고 해도 계획대로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본격적으로 할 생각이라면 매매 계획과 본인의 매매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는 매매 일지를 작성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매 일지 양식에 대한 예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매매 일지 양식 추천 / 주식 매매 일지 꼭 알아야 하는 것

주식 투자에서 많은 분들이 매매 일지를 작성합니다. 매매 일지를 작성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매매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과거 자신의 잘못된 매매를 반성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

08231117.tistory.com


추세선만으로 매매 계획을 세우는 것은 아직 이르긴 하지만 실전이 아닌 모의 투자로 연습을 할 수 있으니 추세선을 그려보고 얼마까지 떨어지면 사겠다, 혹은 얼마까지 오르면 사겠다, 혹은 지지 추세선이 뚫리면 팔겠다 등의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이는 아무 계획도 없이 대충 몇 프로 오르면 팔아야지라는 생각보다는 훨씬 안전한 투자가 될 것입니다.

 

추세대를 활용하자

추세대란 추세선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세선과 같은 기울기로 그리는 영역을 말합니다. 그림(2)은 하락 추세선을 그린 것인데, 이를 그림(3)처럼 하락 추세선 아래 부분에 기울기가 같은 선을 추가하여 영역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노란선이 그림(2)에서 그린 하락 추세선과 같은 기울기를 같은 선이고 이를 맨 처음 생긴 저점에 갖다 붙여 나타내면 됩니다. 주황색은 두 번째 생긴 저점에 갖다 붙여 나타낸 선인데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는 주황색 선이 이 하락 추세를 지지하는 지지선이 되어버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노란선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락 추세의 시작에서 맨 처음 반등을 시작한 저점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으며,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노란선과 주황선 사이의 영역이 하락 추세에서의 지지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트레이딩뷰 : 삼성전자 주식 일봉 차트(추세대 그리기)

 

추세대의 활용 방법

차트는 언젠가 추세선 혹은 추세대를 벗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추세대 윗쪽으로 벗어날 수도 있고 추세대 아래쪽으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차트가 추세선을 벗어나게 된다면 추세의 전환 가능성이 큰 것이고, 차트가 보조 추세선을 이탈하게 된다면 추세의 가속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상승 추세대의 경우 추세선은 지지선이므로 아래에, 보조 추세선은 위에 그려지게 되는데, 상승 추세대를 하향 이탈한 경우 상승 추세가 마무리되고 하락 추세로의 전환 가능성이 큰 것이고, 상승 추세대를 상향 이탈한 경우 현재의 상승 추세보다 더 가파른 상승 추세로의 가속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하락 추세대를 하향 이탈한 경우 현재의 하락 추세보다 더 가파른 하락 추세로의 가속 가능성이 큰 것이고, 하락 추세대를 상향 돌파한 경우 하락 추세가 마무리되고 상승 추세로의 전환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4) 트레이딩뷰 : 삼성전자 주식 일봉 차트(추세대 분석)

그림(4)에서 검정색 선은 추세선, 노란색 선은 보조 추세선입니다. 보조 추세선을 이탈한 경우 이전 하락 추세보다 더 가파른 하락 추세가 형성되었고 그 이후 다시 추세선을 상향 돌파하여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한 것을 잘 주목하여 내가 추세선과 보조 추세선을 그렸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미리 계획해두고 곧바로 대응해야 합니다. 다음은 매매 계획의 예시입니다.

 

①에서 보조추세선을 이탈했으니 하락이 가속될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으며, 하락 추세 중이었기 때문에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매도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②에서 하락추세선을 상향 돌파했으므로 추세 전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시 돌파한 것이기 때문에 ②시점에서 곧바로 매수 포지션을 잡기 보다는 ③에서 지지를 확인한 후에 추세선과 보조추세선을 긋고 ④시점부터 매수 포지션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추세선은 본인이 그려본만큼 유의미한 추세선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처음 추세선을 접한 분들의 경우 추세선을 막 그려보고 시간이 지나서 어떤 추세선이 맞았는지 확인해 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추세선만 가지고 실전 매매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추세선은 앞으로 다룰 많은 보조지표들과 함께 사용해야 더욱더 빛을 발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