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차트란?

차트는 흔히 투자의 대상이 되는 것의 가격의 흐름을 시간의 흐름대로 기록해낸 일종의 기록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짧게는 1초, 길게는 몇 년 단위로 시시각각 변하는 가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차트분석을 하는 이유는 이러한 과거의 흐름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의 가격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사고 파는 행위를 함으로써 가격이 결정되고 사고 파는 행위의 주체가 사람이니만큼, 사람 행동의 패턴을 분석하는 일과도 같습니다. 차트를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차트는 어떻게 생긴 것이며 어떠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차트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가격의 흐름을 그냥 선으로 나타낼 수도 있고, 나름의 방법을 가지고 표현해 볼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캔들 차트라고 하는 차트 표기법입니다. 캔들차트는 다음 세 차트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는 차트입니다.

트레이딩뷰 : 미국 주식 테슬라 일간 바차트
트레이딩뷰 : 미국 주식 테슬라 일간 라인차트
트레이딩뷰 : 미국 주식 테슬라 일봉 차트

위 그림이 주식이나 암호화폐 등 대부분이 투자자들이 참고하는 캔들차트입니다. 하나 하나가 촛대처럼 생겼다고 해서 캔들 차트라고도 하지만, 봉처럼 생겼다고 해서 봉차트로 불리기도 합니다. 캔들차트는 상승과 하락에 대한 표시를 색으로 하게 되는데, 이 색 표현이 동양과 서양이 다릅니다. 동양은 상승이 붉은색, 하락이 푸른색인 반면, 서양에서는 상승이 푸른색, 하락이 붉은색으로 표현합니다.

 

캔들차트의 구성

캔들차트의 구성

동양의 음양의 개념을 사용하여 가격이 해당 기간 동안 상승했으면 붉은색, 하락했으면 푸른색으로 표현하고 각 캔들은 몸통 부분과 꼬리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아랫꼬리부터 윗꼬리까지가 해당 기간 동안 가격이 변했던 자취가 됩니다. 각 캔들은 특정 시간에 형성되기 시작해서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완성되게 됩니다. 이 설정은 사용자가 보고 싶은 대로 설정할 수가 있는데 캔들 하나가 의미하는 시간을 1분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1시간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하루로 설정할 수도 있고, 일주일, 한 달 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차례로 1분봉, 1시간봉, 일봉, 주봉, 월봉 등으로 부릅니다. 만일, 차트를 일봉으로 설정하게 되면 거래가 시작되는 시간(주식으로 치면 평일 오전 9시)에 하나의 캔들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거래가 마감되는 시간(주식으로 치면 평일 오후 3시 30분)에 그 캔들이 완성되게 됩니다.

 

캔들차트에서 시가, 종가, 저가, 고가의 표현

캔들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간에 가장 처음 이루어진 거래의 가격을 시가, 캔들이 형성되는 시간 중에 가장 낮게 이루어진 거래 가격을 저가, 가장 높게 이루어진 가격을 고가, 캔들이 완성되기 직전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거래의 가격을 종가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종가가 시가보다 높다면 해당 기간 동안 가격이 상승했으므로 양봉, 종가가 시가보다 낮다면 해당 기간 동안 가격이 하락했으므로 음봉이 되는 것입니다.

 

캔들의 유형

특정 캔들은 그 모양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의미 없는 캔들은 없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고 캔들의 모양만으로도 미래를 점쳐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상한 미래가 올지 안올지는 시장이 결정해 줄 것이지만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는 투자 시장에서 가까운 미래에 가격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조금의 확률적인 우위를 가져다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캔들의 유형은 일봉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장대양봉, 장대음봉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은 하루 동안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시장을 압도했을 때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장대양봉은 시가가 곧 저가이며, 종가가 곧 고가인 상황에 만들어지며, 장대음봉은 시가가 곧 고가이고, 종가가 곧 저가인 상황에 만들어집니다.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은 꼬리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꼬리가 몸통의 길이에 비해서 무시할 정도로 작은 경우에도 장대양봉 혹은 장대음봉이라고 부릅니다. 장대양봉이 오늘 출현했다고 해서 내일 반드시 더 오를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매수세가 매도세를 아주 많이 해소시켰기 때문에 강력한 매수세가 계속하여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장대음봉이 오늘 출현했다고 해서 내일 반드시 더 떨어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매도세가 매수세를 아주 많이 해소시켰기 때문에 강력한 매도세가 계속하여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망치형 캔들, 역망치형 캔들

망치형 캔들은 종가가 곧 고가이며, 아랫꼬리가 몸통보다 현저히 길 때를 말하며, 역망치형 캔들은 반대로 종가가 곧 저가이며, 윗꼬리가 몸통보다 현저히 길 때를 말합니다. 망치형 캔들은 매도세가 시장을 지배해 갔지만 결국 매도세를 매수세가 모두 해소시키며 전체적인 가격 상승을 했다는 점에서 장대양봉만큼 희망적인 상황을 나타냅니다. 전속력으로 달리기를 하다가 곧장 반대방향으로 달리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계속된 하락장에서 갑자기 장대양봉이 출현하는 일은 드뭅니다. 하락장에서 출현한 망치형 캔들은 하락세가 약해지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됩니다. 반대로 역망치형 캔들은 메수세가 시장을 지배해 갔지만 결국 매수세를 매도세가 모두 해소시키며 전체적인 가격이 하락했다는 점에서 장대음봉만큼 암울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계속된 상승장에서 출현한 역망치형 캔들은 상승세가 약해지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됩니다.

 

십자도지형 캔들, 일자도지형 캔들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 즉 시가와 종가가 비슷한 수준으로 생기는 캔들을 도지형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십자도지형 캔들은 고가와 저가는 형성되어 있으나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균형이 50대 50으로 형성되어 시가와 종가가 같은 수준으로 생긴 형태입니다. 상승중 혹은 하락중에 십자도지형 캔들이 출현했다는 것은 마침내 힘의 균형이 생겼으므로 추세가 마무리되는 단계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일자도지형은 시가와 종가, 고가와 저가가 모두 같은 수준으로 형성된 캔들을 의미합니다. 실제 차트에서는 거의 출현하지 않습니다. 간혹 시장의 외면을 받은 종목의 1분봉처럼 짧은 시간대 차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의 모양만 가지고 차트를 분석하는 패턴 분석법이 있으나, 그 종류가 너무 많고 적중률도 높지 않아 대중적으로 사용되진 않습니다. 캔들의 모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차트의 여러 보조지표들과 함께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차트 보조지표들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차트를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