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줄어드니 갈 곳 잃은 돈은 투자 시장으로 몰리나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의 방법으로 주식, 암호화폐 등의 투자를 선택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방문자님도 시장에 참여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성투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차트를 꼭 봐야 하는 이유!"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으로 돈벌기 힘들다구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의 95%는 결국 실패로 끝난다."
주식 투자로 돈 벌기가 얼마나 힘들면 이런 말이 생겼을까요?
성공적인 주식 투자는 '주식을 싼 값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판다.'는 단순한 절차를 가지고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그와는 정 반대로 주식을 비싼 값에 사서 싼 값에 팔고 있습니다.
주식, 암호화폐 등 투자 경험이 있으신 분은 이와 같은 손절 행위의 경험이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주식 투자 성공의 절차는 단순하긴 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주식, 암호화폐 등의 투자 시장은 투자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10% 상승 후 10% 하락을 경험한다면 1승 1패 이지만 결과적으로 투자금은 줄어듭니다.
마찬가지로 10% 하락 후 10% 상승을 경험한다면 1승 1패 이지만 결과적으로 손실을 겪게 됩니다.
승률 50%는 패배
주식 투자에서 승률 50%는 패배입니다.
따라서 상승할 확률이 50%를 넘는다고 판단되는 종목에 투자를 해야 성공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승할 확률이 50%를 넘는다고 판단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일까요?
현재 기업의 가치, 기업의 미래 가치, 재무제표, 차트 분석 등 본인이 판단 기준을 정하고 판단 역시 본인의 몫입니다.
이러한 판단이 없는 상태로 투자를 감행하는 것은 투기와 다름없을뿐더러 근거 없는 투기, 분위기에 휩쓸린 투기는 대부분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땀 흘려 열심히 번 돈을 오를 확률, 떨어질 확률을 모르는 불투명한 곳에 보관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투자 시장의 특성상 누군가 돈을 잃어야 내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판단이 없는 투자는 다양한 분석 자료와 차트 분석, 투자 기법을 연마한 사람들에게 영문도 모르고 돈을 잃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총기 사용법, 전술과 전략, 기초 체력 없이 전쟁터에 나가면 고강도로 훈련된 적들에 의해 처참히 당하는 것처럼 말이죠.
물론 이러한 투자가 한 번쯤은 운 좋게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전쟁터에 아군 깊숙이 숨어있다가 아군이 잘해서 전쟁에서 승리한 것처럼요.
언제까지 이런 운이 나를 지켜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프로 바둑기사 조치훈 9단의 명언 중에 한 수, 한 수 목숨을 걸고 둔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둑의 한 수에도 목숨을 거는데, 우리 피 같은 돈 너무 쉽게 투자하지 말아요.
주식 가격을 결정하는 주체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이 성장해서?
미래 가치가 좋아서?
재무제표가 좋아서?
기업이 저평가받고 있어서?
아닙니다.
바로 사람들이 사고팔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기업이 성장하고 미래가치가 있고 현재 저평가받고 있고 재무제표가 좋아도 결국 그 회사의 주식을 아무도 사지 않는다면 그 회사의 주식 가격은 오르지 않습니다.
물론, 현재 저평가받고 있는 미래 가치가 빵빵한 회사라면 사람들이 그 주식을 사겠지만 주식 가격의 직접적인 영향은 바로 사람입니다.
따라서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이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분석하는 가장 밀접한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고, 시장 참여자의 행동들은 모두 차트상에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차트 분석의 중요성
차트 분석은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기본 가정을 가지고 출발합니다.
인간 행동은 변하지 않으며 특히 집단행동의 특징은 더욱 변하기 어려운 것을 인정하며 과거 유사한 상황에서 가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참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차트의 패턴 분석이라고 합니다.
차트 분석이 더욱 발달되면서 수학적 통계수치를 포함한 여러 분석 지표들이 개발되었고, 수치를 통해 분석하므로 감정을 최대한 숨기고 객관적으로 시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시 자료는 다소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
차트 분석의 기초인 이동평균선 분석이 주는 매매 신호입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매수 신호(골든크로스)이고,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매도 신호(데드크로스)입니다.
총 7번의 매수-매도신호를 주었고 승률 보이시나요?
7전 7승입니다.
실패한 매매가 한 번도 없습니다.
저도 사실 적절한 예시 없나 하고 찾아보고는 놀랐습니다.
42개월 동안 이렇게 정확한 매매신호를 과연 기업 분석,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을까요?
기업분석을 까는게 아닙니다
가장 이상적인 주식 투자는 기업 분석을 선행하여 제대로 된 주식 종목을 찾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기본이 갖춰지지 않은 종목의 차트는 차트 분석과 패턴, 보조지표의 신호를 무시하고 망가져 버리기도 합니다.
종목을 발굴할 때 기업 분석을 하고 그 종목의 흐름을 재무제표와 차트를 통해 판단하고 적절한 시기를 종목 정보와 차트를 통해 찾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투자입니다.
하지만 전업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기업 분석까지 할 시간적 여유는 없는 편이 대부분입니다.
전업 투자자라면 당연히 기업 분석을 할 줄 알아야겠지만 일반 투자자들이 이 부분을 건드리게 된다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상당합니다.
기업 분석은 물론이고 세계 경제 흐름과 환율, 미래 가치에 대한 안목 등 모두가 분석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열심히 하시려는 분들의 의지를 꺾을 생각은 없으며, 오히려 존경스럽고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기업 분석은 종목이 달라지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데 반해 , 차트 분석은 기업 분석보다 비교적 양이 적으며 신경 써야 할 폭도 적으며, 모든 종목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 막 하지 마세요
'요즘 이게 좋다더라.'
'누구가 이거 사서 돈 많이 벌었데.'
'어떤 게 미래 가치가 좋다는데.'
투자의 근거를 남의 말에 두지 마세요.
그 투자가 성공적이었다고 해도 의미 없는 수입이며, 본인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투자의 근거를 본인의 판단에 두어야 경험치가 쌓입니다.
기업 분석이든, 차트 분석이든 공부하셔야 합니다.
무엇이 됐든 근거가 있는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투하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