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모아모아


 

 

 

식욕, 색욕, 수면욕은 인간의 기본 3대 욕구입니다.

인간은 때에 따라 이 3대 욕구 이상으로 강력한 욕구를 갖게 되는데 이것을 미래욕이라고 해볼까 합니다.

인간은 특히 미래를 알고 싶어 하는 유일한 동물일지 모릅니다.

B.C.3000경부터 있었다고 알려진 점쟁이의 존재만으로도 미래욕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라고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차트 분석은 과거 그리고 현재의 차트의 특징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여러가지 미래의 시나리오를 점친다는 점에서 점쟁이 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트 분석을 하기 위한 가장 기초, 차트에 대해서 적으려 합니다.

 

 

 


 

 

 

 

차트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종목의 가격 변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그래프입니다.

차트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기술적 분석가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차트는 바차트(Bar Chart)캔들차트(Candestick Chart)가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바차트(원-달러환율) 2020 5/22 기준
트레이딩뷰 캔들차트(원-달러환율) 2020 5/22 기준

 

 

캔들차트는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낯익은 차트 형태입니다.

봉 하나 하나가 캔들 모양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캔들차트라고 부르며 흔히 봉차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차트를 보시면 봉 색깔이 빨강파랑으로 나뉘어 있는데 시장이 상승하면 빨강으로 하락하면 파랑으로 표현합니다.

이것은 동양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이고 서양에서는 이와 반대로 상승 시 푸른색, 하락 시 붉은색으로 표현합니다.

종종 흑백으로 표시하기도 하는데 동양이나 서양이나 모두 상승시 흰색, 하락 시 검은색으로 표시합니다.

 

 

차트는 시간에 따른 가격변화를 기록해놓은 그래프입니다.

봉 하나가 의미하는 시간은 1분,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 4시간, 6시간, 12시간, 하루, 일주일, 한 달, 1년 등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위의 원-달러 환율은 봉 하나당 하루로 설정하여 차트를 불러온 것입니다.

봉 하나당 하루로 설정한 차트를 일봉 차트라고 부릅니다.

(시간에 따라 1분봉, 5분봉, 10분봉, 1시간봉, 4시간봉 등으로 부릅니다.)

 

 

캔들 차트를 구성하는 각각의 봉은 몸통꼬리로 구성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몸통이 없을 수도, 꼬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몸통과 꼬리의 색을 결정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네 가지 용어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시가 : 일정 기간 동안에 처음으로 이루어진 거래의 가격

종가 : 일정 기간 동안에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거래의 가격

고가 : 일정 기간 동안 가장 비싸게 이루어진 거래의 가격

저가 : 일정 기간 동안 가장 싸게 이루어진 거래의 가격

 

시가가 종가에 비해 낮으면 결국 일정 기간 동안 가격 상승이 일어났다는 것이므로 빨간색,

시가가 종가에 비해 높으면 결국 일정 기간 동안 가격 하락이 일어났다는 것이므로 파란색으로 봉의 색이 결정됩니다.

 

빨간색 봉을 양봉, 파란색 봉을 음봉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몸통이 길고 꼬리가 없는 형태의 봉을 장대양봉, 장대음봉이라고 합니다.

 

시가가 곧 저가이며, 종가가 곧 고가이며 저가와 고가의 차이가 큰 봉을 장대양봉이라고 합니다.

장대양봉은 일정 기간 동안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하는 경우에 출현합니다.

 

종가가 곧 저가이며, 시가가 곧 고가이며 저가와 고가의 차이가 큰 봉을 장대음봉이라고 합니다.

장대음봉은 일정 기간동안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하는 경우에 출현합니다.

 

 

 

 

 


 

몸통이 비교적 짧고 윗꼬리가 없으며 아랫꼬리가 긴 양봉을 망치형, 몸통이 비교적 짧고 아랫꼬리가 없으며 윗꼬리가 긴 음봉을 역망치형이라고 합니다.

 

망치형은 일정 기간 동안 매수하기에 매력적인 가격까지 하락이 지속되어 매수세력이 유입하였을 때 주로 출현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하락장 속에서의 망치형 봉의 등장은 추세 전환의 신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역망치형은 일정 기간동안 매도하기에 매력적인 가격까지 상승이 지속되어 매도세력이 유입하였을때 주로 출현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상승장 속에서의 역망치형 봉의 등장은 추세전환의 신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봉을 도지형이라고 합니다.

 

고가와 저가는 형성되어 있지만 시가와 종가가 같거나 시가와 종가의 차이가 미세한 경우의 봉을 십자 도지형이라고 합니다. 상승장 시 십자 도지형의 출현은 매수세의 우세로 지속되어 오던 장이 마침내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이 생긴 것이므로 상승이 끝나간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또한 하락장시 십자 도지형의 출현은 매도세의 우세로 지속되어오던 장이 마침내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이 생긴것 이므로 하락이 끝나간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시가, 종가, 저가, 고가가 모두 같은 봉을 일자 도지형이라고 합니다.

이는 거래량이 매우 적거나 한 가격에 엄청난 거래가 몰려있을 때 출현합니다.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의 봉은 아닙니다.

 

 


 

 

 

 

캔들차트와 봉의 종류 및 봉의 구성을 알아보았습니다.

봉의 형태만으로 시장을 파악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보조지표들과 함께 분석하였을 때 봉의 형태는 더 많은 의미를 갖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